원고작성 및 제출 양식

Ⅰ. 원고작성

  • 1. 투고 논문은 유아교육에 관련된 것으로 미발표 논문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2. 논문 작성은 한글과 외국어 모두 가능하다.
  • 3. 원고 집필시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는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.
  • 4. 논문의 요약을 논문 제목 아래 부분에 900단어 이내로 제시한다.
  • 5. Key Word를 3-4개로 제시한다(국문 Key Word는 요약 뒤, 영문 Key Word는 영문초록 뒤에 첨부한다).
  • 6. 원고 분량은 A4 용지로 20 페이지를 원칙으로 한다.
  • 7. 연구비 지원에 의해 작성된 논문은 최종논문 제출시 첫 페이지 하단에 연구비 지원임을 밝힌다. 단, 외부기관 연구비 지원에 의해 수행된 논문의 게재료는 별도로 적용된다.
  • 8. 최종논문 제출시 연구자의 소속과 직위를 첫 페이지 하단에 밝힌다. 단, 교신저자(corresponding author)의 경우에는 소속과 직위 다음에 연락처(이메일 주소)를 기재한다.

Ⅱ. 문단모양

  • 1. 논문의 중간 제목은 다음의 순으로 한다.
    • I. ㆍㆍㆍㆍㆍ
      • 1. ㆍㆍㆍㆍㆍ
        • 1) ㆍㆍㆍㆍㆍ
          • (1) ㆍㆍㆍㆍㆍ
            • ① ㆍㆍㆍㆍㆍ
  • 2. 본문 기본 서식은 다음과 같다.
    • ㆍ서 체 : HY신명조
    • ㆍ크 기 : 10.5pt
    • ㆍ줄간격 : 180%
    • ㆍ장 평 : 100%
    • ㆍ자 간 : 0
    • ㆍ들여쓰기 : 10pt

Ⅲ. 논문의 양식

  • 1. 논문기술시 인용, 참고문헌, 표, 그림은 APA(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) 최신 양식에 따른다.
  • 2. 본문내의 인용 문헌
    • (1)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 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년도 또는 인용페이지를 표시한다.
      • 예: (김철수, 1998, p. 322)
        (Cheek & Buss, 1998, chap. 3)
    • (2) 인용하는 문헌이 여러 개인 경우 연구 사이에 세미콜론(;)을 사용한다.
      • 예: (김철수, 1998; Buss, 1998; Cymz, 1987)
    • (3) 저자가 다수인 경우
      • ㆍ저자가 2인인 경우 : 인용될 때마다 두 명을 모두 기재한다.
      • ㆍ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 : 처음 인용될 경우에는 모두 기재하며, 두 번째부터는 첫 저자만 나타내고,○○○ 외, ○○○ 등으로 기재한다.
        • 예: 김철수ㆍ박민호ㆍ이영희(1985)는 (첫 번째 인용시)
          김철수 외(1985)는 (두 번째 인용시)
          김철수 등은 (첫번째 인용후 같은 문단내인 경우 연도는 삭제)
          Wasserstein et al.(1994) (외국저자의 경우 두 번째 인용시)

3. 표와 그림

  • (1)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와 제목을 기술한다.
  • (2)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왼쪽에 고딕체로,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 중앙에 신명조체로 표시한다.
  • (3) 표 번호는 신명조체로, 그림 번호는 고딕체로 표시한다.
  • (4) 표 번호와 제목, 그림 번호와 제목은 같은 줄에 기술한다.
    • 단, <표 1>, [그림 2] 와 같은 괄호는 사용하지 않는다.
      • 예 : 표 1. 놀이행동의 평균과 표준편차 그림 2. 교육의 과정

4. 각주

  • (1) 필요한 경우 각주를 사용한다.
  • (2)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, 단순한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.

5. 참고문헌

  • (1) 참고문헌은 국문문헌, 외국문헌 순으로 소개한다.
  • (2) 국문문헌은 한글순으로, 영문문헌은 알파벳순으로 표기한다.
  • (3) 참고문헌 표기 방법은 APA 최신양식에 따른다.
    • [ 단행본의 경우 ]
    • 김철수 (1998). 미래유아교육론. 서울: 미래출판사.
    • Hambleton, R. K. (1989). Principles and selected applications of item response theory. In R. L. Linn (Ed.), Educational measurement (3rd ed., pp.147-200). New York: MacMillan.
    • Wang, A. Y. (Ed.) (1989). Author's guide to journals in the behavioral science. Hillsdale, NJ: Lawrence Erlbaum.
    • [학위논문의 경우]
    • 김철수 (1989). 통일 후 유치원 교육과정의 방향에 관한 일 연구.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.
    • Wilfley, D. E. (1989). Interpersonal analyses of bulimia: Normal-weight and obese.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, University of Missouri, Columbia.
    • [정기간행물의 경우]
    • 이영석ㆍ이해숙 (1998). 통합적 극놀이 환경구성이 유아의 인지적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. 미래유아교육학회지, 5(1), 47-76.
    • Ceci, S. J., & Peters, D. (1984). How blind is blind review? American Psychologist, 39(1), 1491-1494.
    • [한글ㆍ영어본이 아닌 경우]
    • Piaget, J., & Inhelder, B. (1951). La gense de l'ide de hasard chez l'enfant [아동의 기회사고에 대한 기원]. Paris: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.

6. 부록

  • 부록은 논문에 첨부하지 않는다.

7. 초록(Abstract)

  • (1) 초록은 참고문헌 다음에 기술한다.
  • (2) 논문이 한글인 경우 영문 Abstract을 외국어인 경우 국문 초록을 900단어 이내로 작성하여 제출한다.
×